• Improvement of Groundwater Well Recovery by Hydrofracturing
  • 인공수압파쇄기법에 의한 지하수 양수량 증대(II)
  • 한정상;안종성;윤윤영;이주형;전재수;김은주;김형수;백건하;원이정;
  • 연세대학교 지구시스템과학과;(주)한서엔지니어링;(주)한서엔지니어링;(주)한서엔지니어링;(주)한서엔지니어링;(주)한서엔지니어링;한국수자원공사 수자원연구소;한국수자원공사 수자원연구소;한국수자원공사 수자원연구소;
Abstract
To increase the yield from groundwater wells in various rock types by hydrofracturing, tests of 12 wells were carried out as a part of sustainable groundwater development and artificial recharge project. Test wells are selected 5 wells in Jurassic granites, 2 wells in Cretaceous volcanics, 4 wells in Cretaceous sedimentary rocks and one well in Pre-Cambrian gneiss. The results show that specific capacity of II wells increased about 7% to 366%, while a well in Cretaceous sedimentary rock decreased about 43.4% owing to plugging of fault clay. Meanwhile, impact distances influenced due to hydrofracturing ranged from 5.4 m to 82.7 m from the test wells, actual drawdown data measured during the pumping test after hydrofracturing are more or less decreased and reveals balanced drawdown.

지속적인 지하수개발 및 함양기술 사업의 일환으로 각종 암석에서 착정된 관정의 산출량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12개소의 우물에 인공수압파쇄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정은 쥬라기 화강암 4개 지역에서 5공, 백악기 화산암 2개 지역에서 2공, 백악기 퇴적암 3개 지역에서 4공, 그리고 선캠브리아기 편마암 지역에서 1공을 선정하였다 12공의 시험정에서 11공은 비양수량이 7%에서 366%까지 증대되었다. 단지 백악기 퇴적암 지역의 1공만이 단층점토의 폐색으로 비양수량이 43.4%정도 감소하였다. 4개소의 군정지역에서 시험결과는 시험정으로부터 5.4m에서 82.7m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며, 인공수압파쇄의 영향으로 사후 대수성 시험시 관측정에서 강하 폭은 적어졌지만, 균형잡힌 수위강하현상을 보이고 있다.

Keywords: Hydrofracturing;Specific capacity;Impact distances;

Keywords: 인공수압파쇄기법;비양수량;영향거리;

References
  • 1. 지하수조사연보, 건설교통부/한국수자원공사(2001)
  •  
  • 2. 간이상수도운영.관리 개선대책, 환경부 상하수도국(2002.3) 미공개자료
  •  
  • 3. 지하수조사연보, 건설교통부/한국수자원공사(2000)
  •  
  • 4. 한정상 등, 인공수압파쇄 실증시험 및 지하수활용 지방상수도 관리개선방안 연구, 과학기술부, 미발간자료
  •  
  • 5. 한정상 등, 인공수압파쇄기법에 의한 지하수 양수량 증대,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7(2), (2002)
  •  
  • 6. ASTM, D4645-87 (Reapproved 1997) Standard Test Method of Determination of the In-Situ Stress in Rock Using the Hydraulic Fracturing Method1 (1987)
  •  
  • 7. 최성웅 등, 유류비축기지 설계를 위한 대심도 경사공에서의 수압파쇄 초기응력해석,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15(4),(1999)
  •  
  • 8. 대림산업(주), 중앙선(덕소-양수간)복선전철 건설공사 지반 조사보고서, 팔당터널 TB-11(5건) 및 팔당터널 TB-16(5건) (2000)
  •  
  • 9. 대림산업(주),청주-상주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제3공구 토질조사보고서, 화북터널(4건) 및 건천터털(4건)(2000)
  •  
  • 10. 대우건설(주), 성남-장호원간 도로개설(2공구) 건설공사 지반조사보고서(5건)(2001)
  •  
  • 11. 삼성물산, 산외-상북간 제3공구(능동터널) 국도확장공사 토질조사보고서, TH-4(3건), TH-7(4건)(2000)
  •  
  • 12. (주)대우, 산외-상북간 제3공구(능동터널) 국도확장공사 토질조사보고서(5건)(2000)
  •  
  • 13. (주)대우, 영동선 동백산-도계산 철도이설 건설공사 지반조사보고서(8건)(1990)
  •  
  • 14. (주)대우, 유신설계공단, 경춘선 복선전철 7공구 건설공사 지반보고서 ,백양 3터널(4건)및 강촌 1터널(3건) 입.출구(1999)
  •  
  • 15. 한국도로공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벽제-퇴계원구간) 건설공사 실시설계 토질조사보고서, 2공구(장흥-호원):사패산 터널구간(7건)(1998)
  •  
  • 16. 한국도로공사, 전수함양(익산-장수)간 고속도로(제10공구) 건설공사 지반조사보고서(5건)(2000)
  •  
  • 17. 한국도로공사, 전수-함양간 고속도로(제10공구) 건설공사 (천천장계) 지반조사보고서 (2건)(2000)
  •  
  • 18. 한국도로공사,전주-함양(익산-장수)간 고속도로(제3공구) 건설공사 지반조사보고서 (2건)(2000)
  •  
  • 19. 한국수자원공사, 한탄강댐 본댐 및 부대시설공사 지질조사 보고서(7건)(2002)
  •  
  • 20. 현대건설(주), 청주-상주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제3공구 토질조사보고서 ,TB-10(4건)및 TB-20(4건)(2000)
  •  
  • 21. 현대건설(주),삼보기술단,신북-양구(수인리구간)국도개량 건설공사 T/K 설계용역 토질조사보고서, 수인터널 입.출구(10건),웅진터널 입.출구(5건)(1999)
  •  
  • 22.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주), 지하철 9-12공구 건설공사 지반지질조사보고서 (9건)(2001)
  •  
  • 23. 현대산업개발(주),(주)건화엔지니어링, 양구읍(웅진리 구간) 지내 국도개량 건설공사 토질조사보고서, 웅진 3(3건), 4터널(7건)구간(2000)
  •  
  • 24. 현대산업개발(주),중앙선(덕소-양수간) 복선전철 건설공사 지반조사보고서 , 팔당터널(4건) (2000)
  •  
  • 25. Heim, Underground Excavation in Rocks, Institute of Mining and Metallurgy, London, pp. 97, (1980)
  •  
  • 26. Heok. E. and Brown E., T., Underground Excauvadons in Rocks, Institute of mining and Metallurgy, London. pp. 98-99 (1980)
  •  
  • 27. 김수정, 한국의 지질에 적합한 설계정수 도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2002)
  •  
  • 28. Driscoll, P.G., Groundwater and Wells (2nd Ed.) (1986).
  •  
  • 29. 한정상, 지하수학 개론, 박영사 (1982)
  •  

This Article

  • 2003; 8(3): 74-85

    Published on Sep 1, 2003